카테고리 없음 / / 2023. 6. 14. 20:43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발달심리학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한 독일계 미국인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가였다. 그는 Sigmund Freud의 심리성적 이론을 확장한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Erikson은 개인이 일생 동안 일련의 8가지 심리사회적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는 건강한 심리적 발달을 위해 해결되어야 하는 특정 갈등을 특징으로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Erik Homburger Erikson은 1902년 6월 15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덴마크인 어머니 Karla Abrahamsen과 알려지지 않은 유대인 남자 사이의 혼외 관계의 결과였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Erik이 태어나기 전에 Dr. Theodor Homberger라는 소아과 의사와 결혼했으며 이후 Erik Homberger로 자랐습니다. 그의 의붓아버지와 어머니는 그의 친자 관계를 그에게 비밀로 했고, 이는 Erikson이 평생 동안 정체성 형성에 관심을 갖는 데 기여했습니다.

Erikson은 어린 시절 예술과 문화에 대한 그의 계부의 관심으로 인해 나중에 그의 경력에 ​​큰 영향을 준 Sigmund Freud를 비롯한 다양한 영향력 있는 인물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Erikson은 특히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 이론에 매료되어 자신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으로 발전시켰습니다.

Erikson은 Sigmund Freud의 딸인 Anna Freud 밑에서 Vienna Psychoanalytic Society에서 공부하면서 예술가로서의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결국 심리학 분야로 눈을 돌리고 비엔나에서 정신 분석 훈련을 받았습니다. Erikson의 직업적 여정은 그의 정체성 투쟁과 당시의 사회 정치적 분위기와 같은 그의 개인적인 경험에 크게 영향을 받았습니다. 젊은 시절 그는 반유대주의가 고조되는 사회에서 반유대인 개인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1930년대 초 에릭슨은 미국으로 이민을 가서 이름을 홈버거에서 에릭슨으로 바꿨다. 그는 보스턴에 정착하여 하버드 의과대학과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에서 일하면서 학업을 계속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정신 분석 훈련에 더 깊이 파고들었고 결국 아동 정신 분석가가 되었습니다.

Erikson의 획기적인 작업은 그가 사우스다코타의 수 인디언 부족의 아이들과 함께 작업을 시작했을 때 구체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부족원들을 관찰하고 그들과 교류하면서 그들의 사회적, 문화적 관행을 연구했습니다. 이 경험은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그의 이해와 개인 발달에 대한 사회적 요인의 영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950년대에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을 소개한 "유년기와 사회"라는 중요한 저작을 발표했습니다. 그는 생물학적 및 심리적 요인과 더불어 발달의 사회적 및 문화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을 확장했습니다.

Erikson에 따르면 개인은 일생 동안 일련의 8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는 고유한 심리사회적 위기 또는 갈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각 위기의 성공적인 해결은 건강한 성격 발달에 기여하는 반면, 해결되지 않은 갈등은 심리적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에릭슨의 성격이론

  1. 신뢰 대 불신(유아기, 0-1세): 첫 번째 단계는 영아의 주 양육자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세상에 대한 신뢰감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간병인이 영아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키면 신뢰의 기반이 구축됩니다. 그러나 방치하거나 일관되지 않은 관리는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유아기, 1~3세): 이 단계는 독립심과 자제력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환경을 탐색하고 선택하도록 권장되는 어린이는 건전한 자율성을 개발합니다. 반대로 지나친 비판이나 지나친 통제는 수치심과 의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주도성 대 죄책감(취학 전, 3-6세):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자신을 주장하고 활동에 주도권을 갖기 시작합니다. 그들의 노력이 격려를 받으면 그들은 목적의식과 방향을 발전시킵니다. 그러나 그들의 행동이 지나치게 제한되거나 비판을 받으면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산업 대 열등감(취학 연령, 6-12세): 이 단계는 사회 및 학업 활동에서 능력과 산업 감각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긍정적인 경험과 피드백은 유능감을 키우는 반면 부정적인 경험은 열등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정체성 대 역할 혼란(청소년기, 12-18세): 청소년기는 일관된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십대들은 "나는 누구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답하기 위해 다양한 역할과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성공적인 해결은 강한 정체성으로 이어지고 혼란과 방향성 부족은 역할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6. 친밀감 대 고립감(청년기, 18-40세): 이 단계에는 타인과 친밀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는 개인은 성취감과 사랑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친밀감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은 고립과 외로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7. 생산성 대 침체기(중년기, 40-65세): 이 단계는 사회와 미래 세대에 기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일, 관계, 활동에서 의미와 목적을 찾는 사람들은 생산성을 발전시킵니다. 반대로 정체되거나 비생산적이라고 느끼는 사람은 불만을 느낄 수 있습니다.
  8. 온전함 대 절망(성인 후기, 65세 이상): 마지막 단계는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성취감을 얻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삶의 경험에서 온전함과 지혜를 느끼는 개인은 노화와 죽음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후회나 절망감을 품고 있는 사람들은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할 수 있습니다.

Erikson의 이론은 인간 발달을 형성하는 데 있어 사회적 상호 작용, 문화적 영향 및 개인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는 발달은 청소년기를 넘어 계속되는 평생 과정이며 개인은 평생 동안 성장과 변화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rikson의 이론이 칭찬과 비판을 모두 받았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평가들은 이론이 지나치게 일반화되었을 수 있으며 개인이 반드시 엄격한 순차적 방식으로 단계를 진행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이 이론은 제한된 문화적 다양성과 잠재적인 성 편견 때문에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rikson의 작업은 발달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인간 발달을 이해하는 데 계속해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의 심리사회적 이론 외에도 에릭슨은 정신분석, 교육, 문화인류학 분야에 상당한 공헌을 했다. 그는 평생 동안 계속해서 글을 쓰고 강의했으며, 정체성, 청소년 문화, 사회가 개인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주제를 탐구했습니다. Erik Erikson은 1994년 5월 12일 세상을 떠났고 발달 이론의 풍부한 유산과 인간 성장 및 정체성 형성에 대한 이해에 심오한 영향을 남겼습니다. 그의 작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계속 연구되고 적용되어 연구자, 교육자 및 임상의가 인간 발달과 인간 경험의 복잡성에 대한 이해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